Starcraft2 Thor를 만들어보자! - 5탄 [스타2 유닛 만들기]
광묘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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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1.02 14:47
... 예. 작업에 진전이 없습니다. ㅡ_ㅡ;;
주말에만 작업하는데 요즘 스타2OPEN 시즌2에 푹 빠져서 하루종일 경기보고 있네요 ㅡ_ㅡ;;
해서 오늘은 스타2의 모델링을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일단 스타2의 모델은 .m3(오브젝트)와 .dds(텍스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걸 하나의 파일로 압축한게 MPQ 파일이죠.
일단 MPQ 파일에서 m3와 dds을 빼내야겠죠?
ZIP파일 압축을 풀려면 WinZip이나 압축시대 같은 유틸이 필요합니다.
MPQ용 프로그램은 MPQ Editor 라고 부릅니다.
http://www.zezula.net/en/mpq/download.html
위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받아 m3파일과 dds파일을 추출해냅니다. 각각 Units 폴더와 Textures 폴더 밑에 있습니다.
대상파일은 C:\Program Files\StarCraft II\Mods\Liberty.SC2Mod\base.SC2Assets 입니다.
이제 m3파일을 수정하면 되는데, 페파쿠라에서는 obj나 mqo파일만 읽어올수 있고
종천 주력툴이 메타세콰이어이므로 이쪽에서 불러와서 작업하는게 더 편하겠죠. ^^
현재 m3를 편집할수 있는툴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그중하나는 3D MAX 이고 다른 하나는 Blender 입니다.
물론 3D MAX 는 유료죠 ㅡ_ㅡ;;
http://www.sc2mapster.com/assets/m3-export-plugin-3ds-max/
위 사이트에서는 3D MAX에서 m3파일을 불러올수 있는 스크립트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모델링 외에도 애니메이션까지 가져올수 있다고 하니 가능하면 이쪽이 제일 좋겠죠 ^^
http://code.google.com/p/blendm3/
위 사이트는 Blender용 m3 스크립트를 공유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Blender는 라이센스프리 제품이라 개인적으론 이쪽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헌대 최신 Beta 판에서는 불리언 연산을 지원하지 않는것 같아서 난감하네요 ^^
일단 원하는 툴을 사용해서 m3를 불러온다음 3ds나 obj로 저장해서 메타세콰이어에서 불러줍니다.
그냥 불러오면 너무 작으니 100배정도 해주죠.
그리고 제일중요한 '근접한점 합치기' 를 실행해줍니다. 그래야 면이 서로 붙어있는걸로 인식이 되거든요. ^^
이후 dds를 메타에서 불러올수있는 jpg형식으로 변환해서 메터리얼에 적용해주면 됩니다.
이때는 DDS Converter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UV가 상하반전이 되어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택스쳐가 이상하다면 jpg 파일을 상하반전 해줍니다.
이후에 쓸모없는 오브젝트들 삭제해주고 조립하기 편하도록 불리언 연산 같은 작업을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페파쿠라로 불러와서 전개~
프린트~
오리기~
붙이기~
참 쉽죠?
후다닥~
주말에만 작업하는데 요즘 스타2OPEN 시즌2에 푹 빠져서 하루종일 경기보고 있네요 ㅡ_ㅡ;;
해서 오늘은 스타2의 모델링을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일단 스타2의 모델은 .m3(오브젝트)와 .dds(텍스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걸 하나의 파일로 압축한게 MPQ 파일이죠.
일단 MPQ 파일에서 m3와 dds을 빼내야겠죠?
ZIP파일 압축을 풀려면 WinZip이나 압축시대 같은 유틸이 필요합니다.
MPQ용 프로그램은 MPQ Editor 라고 부릅니다.
http://www.zezula.net/en/mpq/download.html
위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받아 m3파일과 dds파일을 추출해냅니다. 각각 Units 폴더와 Textures 폴더 밑에 있습니다.
대상파일은 C:\Program Files\StarCraft II\Mods\Liberty.SC2Mod\base.SC2Assets 입니다.
이제 m3파일을 수정하면 되는데, 페파쿠라에서는 obj나 mqo파일만 읽어올수 있고
종천 주력툴이 메타세콰이어이므로 이쪽에서 불러와서 작업하는게 더 편하겠죠. ^^
현재 m3를 편집할수 있는툴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그중하나는 3D MAX 이고 다른 하나는 Blender 입니다.
물론 3D MAX 는 유료죠 ㅡ_ㅡ;;
http://www.sc2mapster.com/assets/m3-export-plugin-3ds-max/
위 사이트에서는 3D MAX에서 m3파일을 불러올수 있는 스크립트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모델링 외에도 애니메이션까지 가져올수 있다고 하니 가능하면 이쪽이 제일 좋겠죠 ^^
http://code.google.com/p/blendm3/
위 사이트는 Blender용 m3 스크립트를 공유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Blender는 라이센스프리 제품이라 개인적으론 이쪽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헌대 최신 Beta 판에서는 불리언 연산을 지원하지 않는것 같아서 난감하네요 ^^
일단 원하는 툴을 사용해서 m3를 불러온다음 3ds나 obj로 저장해서 메타세콰이어에서 불러줍니다.
그냥 불러오면 너무 작으니 100배정도 해주죠.
그리고 제일중요한 '근접한점 합치기' 를 실행해줍니다. 그래야 면이 서로 붙어있는걸로 인식이 되거든요. ^^
이후 dds를 메타에서 불러올수있는 jpg형식으로 변환해서 메터리얼에 적용해주면 됩니다.
이때는 DDS Converter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UV가 상하반전이 되어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택스쳐가 이상하다면 jpg 파일을 상하반전 해줍니다.
이후에 쓸모없는 오브젝트들 삭제해주고 조립하기 편하도록 불리언 연산 같은 작업을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페파쿠라로 불러와서 전개~
프린트~
오리기~
붙이기~
참 쉽죠?
후다닥~